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들의 특이한 행동의 의미

by 가힝 2022. 8. 17.

고양이는 참 이해하기 어려운 동물입니다. 하지만 같이 사는 집사로써 고양이의 행동에 대한 의미가 궁금할 때가 많은데요. 오늘은 고양이의 특이한 행동에 대한 의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는 왜 급수대가 아닌 집사의 컵이나 수도꼭지를 좋아할까?

비싸고 좋은 고양이 급수대를 큰 맘먹고 사줬는데도 고양이들은 급수대보다 집사의 컵에 담긴 물이나 수도꼭지에서 떨어지는 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다. 왜 그런 걸까요?

우선, 고양이들은 그 컵이 집사의 것이라고 인지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목이 마른데 마침 마시기 딱 좋게 물이 담겨있는 병을 발견한 것뿐입니다. 야생 고양이는 목이 마르고, 물을 마실 수 있을 때마다 주변에 있는 물을 마십니다. 특별히 물그릇이 어디 있는지 찾아다니지 않습니다.

또 다른 이론으로는 고양이가 집사가 무언가를 마시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생겼고, 집사가 마시는 것을 보고 고양이는 자신도 마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몇몇 고양이는 집사가 설거지나 양치를 할 때 옆에서 수도꼭지로 물을 마시는 것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물이 갑자기 쏟아져 나오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물그릇에 온종일 담겨있던 물보다 흐르는 물이 더 맛있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고인 물에는 박테리아 생기거나 음식이 떨어져 맛이 변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집사라면 하루에도 여러 번 물을 바꿔주고, 매일매일 그릇을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제 경험상 고양이들마다 흐르는 물을 좋아하는 아이, 고인물을 좋아하는 아이 취향이 다릅니다.

처음부터 무작정 비싼 급수대를 사는 것보단 고양이가 물을 어떻게 마시는지 관찰한 후 취향에 맞는 상품으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식탁이나 탁자 위에 있는 물건을 밀치는 이유는 뭘까?

식탁이나 탁자 위에 올려둔 물건을 고양이가 밀쳐버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고양이는 틈만 나면 어딘가에 올려져 있는 물건을 밀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이유는 단순합니다.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물건을 밀어서 떨어트릴 때마다 물건은 깨지기도 하고, 그냥 툭 하고 떨어지기도 하고 굴러가기도 합니다.

이처럼 고양이들은 다양한 물건이 다른 방향으로 튀거나 산산조각 나는 등 제각각 떨어지고 흩어지는 것을 보면서 큰 재미를 느낍니다.

 

고양이는 왜 상자에 집착하는 것일까?

고양이는 포근함을 좋아합니다. 벽으로 둘러싸인 상자 속에 들어가는 것은 고양이에게 편안함을 주기도 하고, 꽉 막혀있는 벽에 안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상자는 숨어있다가 갑자기 튀어나와서 사람이나 다른 동물들을 놀라게 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깜짝 놀라는 사람들의 반응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사람들이 장난치기를 좋아하는 것처럼 고양이도 우리에게 장난치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전깃줄을 따라다니는 이유는 뭘까?

전깃줄을 좋아하는 고양이들도 많습니다. 거실을 돌아다니다가 전깃줄을 툭툭 건드리다가 줄을 잡아서 물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이 행동에 쉽게 질리지도 않습니다. 왜 같은 행동을 반복할까요?

우선, 고양이가 전깃줄을 건드리는 것은 주인의 관심을 끌기 좋은 방법입니다. 게다가 이리저리 움직이는 전깃줄에 고양이들이 재미를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전깃줄을 계속 물거나 씹는 것은 위험하니, 고양이용 장난감으로 함께 놀아주면서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엉덩이를 들이미는 이유는 뭘까?

고양이가 다가와서 엉덩이를 들이미는 경험을 한 적 있으신가요?

우리가 엉덩이라고 부르는 꼬리 바로 윗부분은 고양이가 발로 긁거나 그루밍을 할 수 없는 신체 부위입니다.

이 때문에 고양이는 사람이 고양이처럼 혀로 핥아주거나 긁어줄 것을 원합니다.

어떤 고양이는 엉덩이를 들이밀면 주인이 시원하게 긁어준다는 것을 학습하고 습관적으로 요구하기도 합니다.

혹은 발정기 일 때 엉덩이를 들이밀고도 하는데 만져주면 엉덩이를 치켜세우고 비비기도 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갸르릉 거리거나 꼬리를 살랑거리거나 엉덩이를 높이 드는 것처럼 당신에 기대에 등을 동그랗게 구부리면서 행복함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고양이와 언어로는 소통할 수 없지만 고양이의 행동은 무엇인가를 표현하기 위함이거나, 무심코 나오는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고양이의 행동의 의미를 제대로 알아도 우리는 고양이와 나름 잘 소통하며 지낼 수 있습니다.

 

댓글